'행복한 일터' 강조한 LG디스플레이...'2017 한국 최고의 직장' 선정

입력 2017-10-18 10:39   수정 2017-10-24 09:11








[캠퍼스 잡앤조이=공태윤 기자] ‘즐거운 일터’ 정착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LG디스플레이가 세계적인 인사조직 컨설팅 기업인 에이온휴잇이 선정한 ‘2017 한국 최고의 직장(Best Employers)’에서 대상을 받는다. 

DHL코리아, 동화기업, 램리서치코리아, 케이엘에이텐코코리아(KLA-Tencor Korea), KT, FedEx 코리아, 한국로슈, 한국로슈진단, 한미글로벌 등도 한국 최고의 직장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이 중 DHL코리아, 램리서치코리아, FedEx코리아 등 3개사는 추가로 특별상을 받는다. 이어 글로벌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한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코리아도 한국 최고의 직장 수상 기업들과 함께 수상을 받을 예정이다. 



시상식은 20일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에 위치한 포시즌스 호텔에서 대상 수상 기업의 사례발표, 수상 기업의 CEO 패널 토론과 함께 열린다. 이날 행사에선 수상 기업들의 인사관리(HR) 책임자들이 어떻게 직원들의 업무 몰입도와 만족도를 높였는지에 대한 생생한 사례를 들려줄 예정이다.





◆직원몰입,고용브랜드 등 평가



에이온휴잇의 ‘한국 최고의 직장’ 조사는 40여개 국내외 기업을 대상으로 올 4월부터 7월까지 약 4개월에 걸쳐 각 기업의 최고책임자(CEO), 인사담당자와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이뤄졌다. 전상길 한양대 교수, 이미라 GE코리아 전무, 최호연 유한킴벌리 전무, 강성춘 서울대 교수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심사위원들은 △최고의 직장지수(50%) △인재관리 성숙도 지수(20%) △조직설계와 HR효과성(30%) 등 세 가지 기준을 잣대로 수상 업체를 선정했다.



최고의 직장 지수는 지난 16년간 최고의 직장으로 선정된 기업들의 공통된 특징인 △직원들의 높은 성과몰입 △우수한 고용 브랜드 △효과적 경영진 리더십 △고(高)성과 문화 등으로 구성됐다. 이런 특징들을 기반으로 정량화 한 직원 의견조사는 회사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과 성과향상에 대한 회사의 노력을 보여준다. 인재관리 성숙도 지수는 기업의 인재관리 제도와 프로세스가 얼마나 잘 구축되고 운영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고, 조직설계 지수는 인재관리 전략이 사업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얼마나 연계되어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다.



특별상은 ‘여성을 위한 최고의 직장’과 ‘Y세대를 위한 최고의 직장’ ‘성과몰입을 중시하는 최고의 직장’ 등 세 부분으로 나눠 선정했다. 여성을 위한 최고의 직장은 조직 내 여성 직원과 여성 매니저 비율, 그리고 여성직원들의 의견을 조사에 반영해 선정했고, Y세대를 위한 최고의 직장은 1979년에서 1990년 사이에 태어난 Y세대 직원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경력기회와 보상이 있는지를 물어봤다. ‘성과몰입을 중시하는 최고의 직장’은 성과 몰입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직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개선활동을 진행한 결과, 몰입도가 꾸준히 상승하는 긍정적인 트렌드를 보여주는 기업을 선정했다. 





◆‘최고의 직장’들의 공통점 3가지 



최고의 직장으로 선정된 기업들의 공통점은 △직원 몰입도 △고용 브랜드, 리더십 △고성과 문화를 중시하며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선 ‘직원들의 높은 성과 몰입도’를 보인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면, 동화기업은 격년 단위로 성과몰입도 조사를 시행하고 있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장·단기 개선 우선순위 과제를 파악해 문제점을 개선해 나갔다. 케이엘에이텐코코리아는 직원들의 제안과 의견을 적극 수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했다. 

인사담당자들은 2~3주마다 팀,직급 단위로 교육,평가,보상,복리후생,업무환경 등에 대해 직원들의 제안을 경청해 이를 반영했다. 매년 직원 제안의 절반이상이 회사의 인사정책 수립에 적용되고 있다. 페덱스코리아는 직원들의 요구를 꾸준히 파악해 반영한 결과, 직원몰입도가 상승하고 있었다. 지난해는 직원들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마음케어’ ‘일과삶의 균형’‘리더십케어’ 등의 프로그램을 열기도 했다. 한미글로벌은 직원과 가족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행복경영TF’를 구성해 조직문화 관리와 혁신활동을 진행한 것이 눈에 띄었다. 

 

최고의 직장으로 선정된 기업들은 우수한 고용 브랜드를 지니고 있었다.  LG디스플레이는 ‘뿌듯한 일터’ ‘성장하는 일터’ ‘즐거운 일터’라는 차별화된 가치를 직원들에게 강조했다. 세계경기 침체기인 2008년에는 ‘즐거운 직장’전담 조직을 만들어 생애주기별 복지 프로그램, 소통캠프, 심리상담 등 다양한 활동으로 인간존중 경영을 실천했다. 최고의 직장은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리더십도 탁월했다. 

DHL코리아는 여성리더십 향상을 위해 2014년 여성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배움,나눔,멘토 등 3개 분과에서 분기별 만족도 조사와 피드백을 꾸준하게 실시했다. 그 결과 DHL코리아의 여성관리자 비율은 동종 업계보다 두배가량 높아졌다. 한국로슈진단은 사내 코칭 문화를 확산하고 있다. 6개월 장기 코칭 프로그램을 통해 사내 코칭 전문가를 양성, 직장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성과에 대한 공정한 보상을 주는것도 공통적인 특징이다. 램리서치코리아는 학비지원, 내부채용, 해외파견 등 투명한 제도를 통해 직원들에게 다양한 성장 기회를 주고 있다. KT는 고질적 문제까지 터놓고 토론하는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2014년부터 ‘1등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었으며, 한국로슈는 6개월,12개월 직무경험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의 다양한 경력개발 기회를 제공 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